인간광우병 야콥병 의심사례 울산에서 발생 비상이네요.

2017. 1. 4. 11:21정보

반응형

AI에 이어서 이제는 광우병이네요.

나라가 어지럽우니 더 난리입니다.

옛말에 임금이 부덕하면 나라에 역병이 돈다는 말이 있는데 딱 지금을 두고 하는 말인듯합니다.

 

울산에서 '인간 광우병'으로 알려진 크로이츠펠트-야콥병(CJD) 의심사례가 발생해서 보건당국이 역학조사에 나섰다고 합니다. 울산시는 그러나 이 환자의 증상은 인간 광우병이 아니고, 전염되지도 않는다고 밝혔고 국내에서는 아직 인간 광우병(vCJD) 발병 사례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불안합니다. ㅠ.ㅠ 2014년 미국에서 인간광우병 4번째 사망자 발생보도 뉴스를 본게 기억나네요."

 

4일 질병관리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달 13일 서울의 한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40대 A씨가 CJD 의심 환자로 분류돼 병원 측이 환자의 주소지인 울산시와 질병관리본부에 통보했고,

A씨는 MRI와 뇌파 검사 결과 CJD 환자로 의심돼 현재 병원에서 치료중이랍니다.


통상 수십년의 잠복기를 거쳐 발병하는 CJD는 광우병에 걸린 소에서 유래한 것으로 ‘인간 광우병’으로 불리는 변형 CJD와 가족력과 연관 있는 가족성 CJD, 수술 등을 통해 전염되는 의인성 CJD, 또 특별한 외부 요인이 없는 것으로 알려진 산발성 CJD 등으로 나뉘며 이 가운데 산발성 CJD가 전체의 85~90%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흔한 것이라고 하네요.

CJD는 인간에게 발생하는 대표적인 프리온 질환으로 광우병을 유발하는 인자인 단백질과 비리온(바이러스 입자)의 합성어이며, 특히 지금까지 알려진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곰팡이, 기생충 등과는 전혀 다른 종류의 질병 감염인자로 사람을 포함해 동물이 프리온에 감염되면 뇌에 스펀지처럼 구멍이 뚫려 신경세포가 죽음으로써 해당되는 뇌기능을 잃게 되는 해면뇌병증이 발생한답니다.

 


울산에서는 지난해 3명이 CJD 의심 판정을 받았으며 전국적으로 50건이 신고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JD는 뇌파에서 특징적인 예파를 검출하고 뇌척수액검사를 통한 단백질 확인, 뇌 MRI를 통해 특징적인 증상이 확인되며 시각장애, 어지럼증, 균형장애, 수족의 감각장애 등의 신체증상도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제는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데다 특별한 치료법이 없어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2년 이내에 사망할 확률이 눞은 질병이라고 합니다.

 

 

추가로 광우병에대해서 알아볼께요.

 

 

광우병 (감염성 질환, 신경계 질환) 
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

 

정의
 원본사이즈보기 광우병은 단백질의 화학구조가 인간광우병(야곱병)을 일으키는 원인물질인 프리온(단백질+바이러스)과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광우병은 본래 4~5세의 소에게 주로 발생하는 해면상뇌증으로 이상행동을 보이다가 죽어 가는 전염성 뇌질환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광우병이 인간에게 감염될 가능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원인
광우병이 주로 감염되는 소의 사료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단백질은 콩, 생선, 동물의 부산물 특히 양의 부산물에서 얻어집니다. 70년대 말 몇몇 사료 가공업자들이 죽은 동물 및 그 부산물을 소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동물을 사료로 가공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는데 이 가공법은 고온 열처리를 하지 않으며 벤젠 같은 용제를 이용해 원료로부터 과도한 지방을 제거하여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동물사료에 사용되는 죽은 동물 및 그 부산물이 간혹 뇌가 광범위하게 파괴되어 스펀지처럼 구멍이 뚫리는 신경질환을 앓은 양이나 염소였을 경우 고온처리가 되지 않은 동물사료로 인해 소의 감염이 발생하게 된 것이라 추정합니다. 광우병은 전염물질에 의해 발생하는 해면상뇌병으로 알려진 중추신경계의 진행성, 퇴행성 질병에 속합니다.

 

증상
 원본사이즈보기 광우병이 걸린 소는 뇌에 구멍이 생겨 급작스럽게 포악하여지고 미친 듯한 정신이상과 거동불안 등의 행동을 보입니다. 사람도 마찬가지로 다른 해면상뇌질환과 같이 진행이 수년 간 걸립니다. 기억력이 상실되고 이상행동을 보이며 정신지체 및 치매가 생기고 수족의 무의식적 운동 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진단
해면상뇌질환과 같은 진행을 보이므로 각종 혈액검사 및 뇌기능 검사, 척수 신경조직의 정밀검사, CT 등의 검사 등을 받게 됩니다.

 

치료
아직까지 정확한 치료법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주의사항
소의 감염을 막기 위해 용제를 이용해 지방을 제거한 단백질 사료는 사용을 금지시켰으며 모든 동물 사료에 특정 부위의 고기는 동물사료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금지되었습니다. 물론 사람에게도 소의 특정 부위 섭취가 금지되었습니다. 금지된 부위는 뇌, 갑상선, 지라, 척추, 창자, 편도선 등입니다. 참고하여 섭취하지 말아야 하지만 그 외 부위 쇠고기 및 우유를 먹는다고 광우병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양계농가에 이어서 인간광우병의심사례가 축산농가에 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걱정이네요.

AI사태로 계란부족현상이 내년정도 되야 정상화될꺼라는데...

축산인들과 서민들의 고통이 점점 더해집니다. ㅠㅡ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