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걸 솔지 갑상선기능항진증 약물부작용, 서유리 그레이브병 무섭네요.

2016. 12. 16. 14:35정보

반응형

오늘은

이연걸 갑상선기능항진증 약물부작용,

서유리 그레이브병에 대한 이야기가 유독 눈에 들어오네요.

 

액션영웅 이연걸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걸린 후

약물 부작용으로 부종에 걸리고 살이 쪄

이전의 전성기 때와는 다른 모습입니다.

정말 안타깝습니다.

 

 

 

 

 

20일 EXID 소속사 바나나컬쳐엔터테인먼트 측은 "EXID의 멤버 솔지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확진 받았다"고 밝혔다. "최근 발열, 안구 돌출 등 여러 증세를 보여 정밀 검진을 한 결과 전문의로부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확진 받았다"라며, "건강회복이 최우선이라 판단해 당분간 휴식을 취하며 치료에만 매진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EXID 정말 좋아하는데 안타깝습니다.

 

예정된 지상파 연말 시상식은 솔지를 제외한 LE, 하니, 혜린, 정화 4명이 무대 위에 서게 된다네요.

 

서유리 또한 오늘(1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눈 사진과 함께 눈 성형 재수술을 권유하는 네티즌의 댓글을 공개했습니다. 

 

 


서유리는

"두어 달 전 갑상선 항진증 그레이브스병을 진단받고 병원 갈 시간이 없어 본격적인 치료를 시작한 지 한 달여 됐다"

 

 "그레이브병에는 안구 돌출 증상까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저 역시 그 증상이 동반돼 오늘 대학병원 안과에서 정밀 검사를 받고 안구 돌출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말 안타깝습니다.

서유리의 시원시원한 성격이 좋네요.

쾌유하시기 바랍니다.

 

갑상선에 대해 좀 더 알아봤습니다.

 

갑상샘은 목 앞 중앙에 있고 앞에서 보면

나비 모양으로 후두와 기관 앞에 붙어 있는 내분비기관이다.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한 개씩의 엽(lobe)이 있으며,

이는 잘룩(isthmus)으로 연결되어 있다.

갑상샘은 갑상샘 호르몬과 칼시토닌(calcitonin)을 만들고 분비한다.
갑상샘 호르몬은 체온 유지와 신체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칼시토닌은 뼈와 신장에 작용하여

혈중 칼슘 수치를 낮추어주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 hyperthyroidism ]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일으키는 가장 주요한 원인은 그레이브스씨 병이다.

이 외에도 뇌하수체 선종이 있는 경우 이 종양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분비되어 생길 수 있으며, 인융모성선 자극 호르몬(human chorionic gonadotropin, hCG)을 분비하는 종양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량 복용할 경우에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이 나타난다.

 

식욕이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 더위를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라지며(빈맥), 두근거림, 손 떨림이 나타나거나 대변 횟수가 증가할 수 있다. 피로감, 불안감 및 초초함이 나타날 수 있고, 가슴이 아프다고 느끼거나 숨이 차다고 느낄 수 있다.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가 올 수 있다. 눈이 튀어나오거나 안구 건조증 및 각막염, 복시(사물이 겹쳐 보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그레이브스 안병증(Graves' ophthalmopathy)이라고 한다.

 

 

그레이브스 병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가장 흔한 원인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목 앞부분에 위치한 갑상선에서 필요한 양보다 많이 분비된 갑상선호르몬이 전신에 작용하여 다음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식욕이 좋은데도 불구하고 체중이 감소합니다.
- 더위를 참기 힘들어지고 땀이 많이 나며 덥게 느껴집니다.
- 맥박이 빨라져 가슴이 빨리 뛰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 손을 떠는 증세가 나타나며, 특히 식사시 수저를 사용할 때 현저해집니다.
- 성격이 과민해지고 신경질이 자주 납니다.
- 위장관 운동이 증가되어 빨리 공복감이 줄고 배변 횟수가 증가하여 설사를 자주합니다.
- 목의 앞쪽에 위치한 갑상선은 전체적으로 커져 마치 부은 듯한 모습이 됩니다.
- 일부의 환자에서는 눈이 돌출되어 매우 놀란듯한 모습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원인
대부분에서 갑상선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 자가면역항체가 발견되며 이러한 자가면력성 요인이 그레이브스 병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 진단
그레이브스 병은다른 원인의 갑상선 질환과 감별을 위해 갑상선기능검사, 자가명역항체검사, 방사선 동위원소 촬영, 초음파검사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 일상생활 치료
- 항갑상선제 : 초기치료로 가장 흔히 이용되며 보통 12~24개월 정도 사용합니다. 치료 후 40~70% 정도는 완치되나 재발이 일어나기도 합니다.약제를 꾸준히 복용하지 않을 경우 치료 후에도 완치가 되지 않거나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꾸준히 약제를 복용하여야 합니다.
-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 : 항갑상선제 치료에 듣지 않거나 재발한 경우 시행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피폭량은 비교적 적기 때문에 임신부나 수유중인 환자를 제외하면 거의 부작용이 없으나 시술 후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 경우 갑상선호르몬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 수술 : 비교적 젊은 연령에서 매우 큰 갑상선종을 가진 경우, 항갑상선제 치료후 재발한 경우, 임신시 항갑상선제로 조절되지 않는 경우 시행을 고려하며 수술 후 5~10% 정도가 재발하고 25~30% 정도에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하여 갑상선호르몬제를 투여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그레이브스 병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 세브란스병원)

 

반응형